이공계용 OSX 소프트웨어

맥을 사용한지 이제 딱 1년이 되어간다.
회사에서 사용했기 때문에, 주로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Windows 7 환경을 주로 이용했고, iTunes/iPhoto 등과 같이 개인적인 목적으로 쓸때만 OSX를 이용했다.

그러다가... 어찌어찌한 이유로 한달 전 과감하게 모든 환경을 OSX로 전환했다.

주로 쓰는게, MS Office였기 때문에, "Office는 VMware Fusion으로 돌리지 뭐!"라는 생각으로 일부터 저질러 놨는데...

"Windows에서 사용하던 걸 OSX에서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?"라는 호기심이 발동하여 이것저것 찾아본 결과 많은걸 득템하게 되었다.

그 중에서 우선 찾아보고 사용해본 이공계용 소프트웨어는 다음과 같다.

1. Octave

Matlab 대용품이다. 100% 호환은 아니지만, 왠만한 기능들이 다 구현되어 있고, 90% 이상의 호환성이 있다고 한다.
사용해 봤더니.. 우왕 굳~ 
Heavy user들 사이에서는 Matlab보다 느리고 편의 기능들이 떨어진다고는 하지만 나처럼 light user에게는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. 다만, CSV파일 임포트 시 Windows와 OSX에서 줄바꿈을 처리하는 방식이 다른것 때문에(Windows -> CR/LF, OSX -> CR, Linux -> LF) Windows에서 저장한 파일 읽어들일 때 다시한번 처리해줘야하는게 좀 불편하다.

2. SciDAVis

Microcalc사의 Origin 대용품이다. Qtiplot에서 파생된 프로젝트인것 같은데, Origin의 많은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다.
Column간 계산, 그래프 처리, non-linear fitting등 기능이 제공된다.
다만, 나만 문제인지는 모르겠는데, 다른 spread sheet에서 데이터를 copy&paste 할 경우 이상하게 한 열에만 데이터가 들어가는 문제가 있다. ASCII import 기능으로는 다 정상적으로 들어오는데, 왜 이런지 모르겠다.

3. Qtiplot

역시 Origin 대용품. Qtiplot 홈페이지에서는 source code는 무료공개이지만 binary 파일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. 몇군데 뒤져보니 Macport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고 해서 함 해봤다. 되더라~~~~
근데, 역시 또 문제가 있는게, 이상하게 그래프 그리고 나서 그래프 속성 편집이 전혀 안먹는다. 삽질하다가 찾은 방법은... 일단 한번 linear fit을 한번 실행해주면 그 다음부터는 그래프 속성편집이 잘 먹는다. 
그리고, SciDAVis와는 달리 다른 spread sheet로부터의 copy&paste가 잘된다.

4. wxMaxima

Wolfram Research의 Mathematica와 비슷하다. 상세 문법은 조금 다르긴한데, 그래도 이게 어디야... 개인이 Mathematica 구입하기에는 무지하게 비싼데, open source로 제공되니 정말 GNU에 감사할 따름이다.

이 외 GPL로 제공되는 여러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. IDL 비슷한 R, 회로설계/PCB artwork 소프트웨어인 gEDA등...

일단 Origin, Matlab, Mathematica를 메꿔줄 소프트웨어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이다. 나머지는 차차 시도해봐야 겠다.